안녕하세요!
지금 6월이 되어 가는 무렵 부동산에서 연락이와서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여부에 대해 확인해보라고
문자를 주기도 하는데요 ! 그래서 오늘은 자신이 주택 임대차 신고를 했는지 안했는지 여부를
알아보는 방법을 공유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!
여기서 잠깐! 주택 임대차 신고가 왜 중요한지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바로 과태료로 이어지기 떄문입니다. 즉 돈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죠 .
1. 주택 임대차 미 신고 시 과태료는?
계약 체결일로 부터 30일 이내 신고를 해야 하며 신고 기한 초과 시 100만원 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.
* 상당히 큰 금액이기에 , 자신의 계약 신고일로부터 확인 하는 것이 필요
다음으로, 주택 임대차 신고를 했는지, 안했는지 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사람마다 다르겠지만, 자신의 명확하게 신고를 했는지를 잊어버릴 수 있기에 꼭 확인 하는것이 중요합니다
2. 부동산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신고 여부 확인 방법
*부동산 관리 시스템에서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와, 더불어 신고까지 확인해볼 수 있기에
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.
1. 부동산 관리 시스템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.
2. 부동산 관리시스템 클릭시, 바로 앞면에 아래와 같은 사진이 뜨는데요, 자신의 거주지를 선택합니다.
3. 자신의 거주하고 있는 곳을 클릭 후 이동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바로 앞면에 표시가 됩니다.
해당 부분에서 신고 이력 조회를 클릭해줍니다.
4. 신고 이력 조회를하게 되면 개인 정보와 공동인증서등을 통해 로그인을 하게 된 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
* 여기서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을 위해 , 간략하게 공동인증서발급 센터 UAR 2가지 알려드릴게요 !
1. 신한은행 공동인증센터
이외에도, 각 은행 마다 공동인증센터가 있으니 PC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공동인증서 발급 후 진행 해주시면 됩니다!
5. 신고가 누락 됐거나, 본인이 주택 임대차 신고를 하지 않았을 시 신고 방법을 알아볼게요.
* 신고 하기 전, 본인의 임대차로 거주하고 있는 계약서의 스캔본 또는 원본이 필요합니다.
위의 신고서 등록을 누르게 되면 아래 상세 내용과 같이 진행 됩니다.
1. 소재지 읍면동 선택 : 자신의 소재지 읍면동 선택
2. 신청인 구분 선택 : 임차인,임대인,대리인 3가지 중 본인의 맞게 선택
3. 임대인과 임차인의 상세 내용 입력
4. 준비된 계약서의 스캔본을 첨부
5. 서명하기 클릭
6. 필증 인쇄하기 * 필증은 증빙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으니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
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의 경우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이기에 알아두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
다음에는 더 좋은 경제 소식으로 뵙겠습니다.